기능시험을 독학을 하시려는 분들께..
저는 보기좋게 1차 시도는 탈락했습니다. (경사로 구간에서)
이유는 차차 말씀드리겠습니다.
1종 보통 기능시험 평가 항목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시동걸기
2. 기능 조작(와이퍼, 좌우회전 깜빡이, 전조등, 후미등, 기어변속)
3. 경사로
4. 교차로
5. T자 주차 ---- 어려움
6. 가속구간 ---- 어려움
이것들을 9분 38초 이내 감점 없이 수행할 시 합격입니다.
또한 전 구간에서 20km/h 이하로 주행해야 합니다.
1종 보통은 2종 자동과 달리 폐달이 3개 있습니다.
먼저 시동을 걸어야 하는데 클러치를 꾹 밟고 키를 돌립니다.
클러치는 동력 제어 장치로써 동력을 줄지 말지 결정합니다.
밟으면 동력을 끊고, 떼면 동력을 100%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브레이크, 엑셀은 익히 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러 게시물을 읽으면 반클러치에 대해 들으실 겁니다.
반클러치는 하나의 궁극기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경사로에서는 채점항목으로 위 사진의
흰색 두개의 실선 사이에 3초간 정지하여야 합니다.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꽉 밟고 3초 기다린 뒤
반클러치를 이용할 겁니다.
반클러치는 말 그대로 클러치를 반만 밟은 상태를 말합니다.
그런데 반의 반만 밟아도 반클러치는 됩니다.
반클러치라는 상태, 궁극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3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1) 브레이크, 클러치를 밟은 상태에서 클러치의 발을 조금 뗀다.
2) 브레이크를 완전히 뗀다.
3) 클러치를 천천히 뗀다.
그럼 궁극기 상태 완성입니다.
이러면 경사로에서 3초 정지후에 반클러치를 이용하면
알아서 올라가집니다.
(경사로에서 선을 넘어가 실격당했습니다. 아마 클러치를 꽉 밟지 않았던거 같네요.ㅠ.)
다음으로 기어조작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사용할 것은 R, 1, 2, 3단 기어 입니다.
R은 후진할 때 이용합니다.
1단은 평소 주행할 때 이용합니다(시간이 부족할 시에는 2단 이용)
1단으로 할 시에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선 이탈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2단은 가속구간 진입전에 기어를 2단으로 해 놓아야 합니다.
그 뒤에 가속구간 20km/h 표지판이 보이면
표지판 10m 지나서 3단 =》 2단으로 바꾸고
20km/h 이상으로 밟았다가 바로 20km/h 이하로 감속합니다.
(감점이 잦은 1위 장소입니다)
T자 주차는 설명드리기 까다롭습니다.
유튜브에서 1종 보통 T자 주차에 설명해주는 명강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유튜브의 [쇼리의 운전면허 1종 보통 T자 주차] 영상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독학하시는 분들은 핸들링이 익숙치 않으실 겁니다.
우회전과 좌회전할 때 중앙선을 넘기 쉬울 듯 합니다.
최대한 이미지 트레이닝 하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1종 보통 기능시험볼 때 인생 처음으로 자동차를 조작하는 것이라고 하면
앞으로 어떻게 가야할지 모를 것 입니다.
저도 당황했습니다.
그냥 클러치를 밟고 천천히 떼시면 됩니다.
그러면 끝입니다. 알아서 굴러갑니다.
엑셀은 되도록 밟지 마세요.
바퀴의 회전력에 당황하기 쉽습니다.
기능시험은 참고로 22000원 입니다..
되도록 한번에 따시길 응원합니다.
2021.10.20 - [정보] - [2021 운전면허] 자동차 운전면허 시험 및 취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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